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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운영위원회




 
 
등장배경
학교운영위원회는 지금까지 공급자 위주로 설계되었던 우리의 교육체제를 학생ㆍ학부모ㆍ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수렴하여 반영하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체제로 변화시킴으로써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하는 교육을 실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1995년 5월 31일 교육개혁과제로 발표되었다.
의의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운영에 학부모ㆍ교원ㆍ지역인사가 참여함으로써 학교정책결정의 민주성 및 투명성을 확보
하고, 지역실정과 학교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을 창의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심의ㆍ자문
하는 기구이다.
성격
단위학교차원의 교육자치기구 입니다.
학교운영의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 학교구성원인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인사 등이 참여하여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단위학교 차원의 자치기구 이다.
학교내외의 구성원이 함께하는 학교공동체 입니다.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의 구성 주체이면서도 이제까지 학교운영으로부터 소외되어 왔던 교사와 학부모, 지역사회인사들이 학교운영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학교공동체 이다.
개성있고 다양한 교육을 꽃피울 수 있는 제도적 장치 입니다.
학교운영위원회 제도는 학교의 규모, 환경, 학부모의 사회ㆍ경제적 지위 등 학교가 처해있는 실정과 특색에 맞게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터전을 제공한다.
법적지위
학교운영위원회의 설치 운영은 다음의 법률로 규정하였다.
「초ㆍ중등 교육법」 제31조 ~ 제34조
「초ㆍ중등 교육시행령」 제58조 ~ 제64조
「인천광역시립학교운영위원회설치ㆍ운영에 관한 조례」 제1조 ~ 제21조
법정위원회
학교운영위원회는 법률, 시행령 및 조례에 근거하여 설치ㆍ운영되며, 법률과 시행령 및 조례에서 규정한 사항은 반드시 심의ㆍ의결ㆍ자문을 거치도록 하고 있다.
심의ㆍ자문기구
학교운영위원회는 법률과 시행령 및 조례에서 규정한 심의ㆍ의결ㆍ자문사항에 대하여 반드시 심의ㆍ의결ㆍ자문하도록 하고 있다.
독립된 위원회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장과 독립된 기구이다.
구성요소
위원장
학교운영위원회의 대표, 의사정리 및 질서유지 책임자
정기회ㆍ이시회소집 공고, 의사일정의 작성ㆍ변경, 소위원회에 의안심의 회부 등의 권한을 갖는다.
부위원장
위원장 유고시 직무를 대행한다.
소위원회
학교운영위원회 안건 심사의 전문성ㆍ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운영위원들로 소위원회를 구성하여 안건에 대한 사전조사, 검토 등을 할 수 있다. (예 : 결산 소위, 방과후교육활동 소위 등)
산하단체
학부모 등으로 구성된 학교내 자생조직(어머니회, 녹색어머니회, 후원회, 명예교사회 등)을 산하단체로 둘 수
있다.
간사 및 사무처리부서
간사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소집, 개최, 심의 등과 관련된 운영위원회의 제반 사무를 처리하고, 위원들의 위원회 활동을 보조한다.
각급 학교에서는 학교운영위원회의 행정사무를 처리하기 위해 독립부서를 설치하거나, 기존부서에 사무처리를 맡기고 있는데, 대부분 이 사무처리 부서의 대표자가 간사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바람직한 학교운영위원회의 위치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도